좋은 사람들 좋은 의원 명내과영상의학과

대장조영촬영이란?
 
X-선이 발생되는 기계 위에 환자가 누워있으면 X-선 발생장치 반대편에 위치한 TV촬영기로 영상을 받아서 모니터로 관찰하는 검사법입니다. 이때 환자는 X-선 투과가 잘 안되는 바륨현탁액을 항문을 통해서 공기와 같이 주입하며 촬영하게 되고 이때 대장의 모양 및 병변을 모니터로 직접보면서 촬영을 하는 검사법입니다. 촬영은 15분 -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검사방법은?
 
바륨현탁액과 공기를 항문을 통해서 주입하며 이때 모니터를 통해서 대장의 모양과 병변을 확인합니다. 이때 환자는 대장에 약제가 골고루 분포할 수 있게 빙글빙글 돌아 눕는 운동을 합니다. 대장에 주입된 바륨현탁액이 골고루 분포된 것을 확인한 후 모니터로 대장의 각 부분을 확인하며 촬영합니다. 촬영이 끝날 때까지는 대변이 마려워도 참아야 되며 촬영이 끝나면 담당자가 화장실로 인도합니다.

어떤 경우에 대장조영촬영을 하나?
 
설사, 변비, 변이 가는 경우, 혈변, 복부의 멍울, 체중감소, 복통, 복부 불쾌감 등등의 증상이 있을 때는 검사가 필요하나 본인의 검진을 위해서는 1년에 1번 정도 검사가 필요합니다. 진단되는 병으로는 대장염, 대장궤양, 대장협착, 대장결핵, 대장게실, 장중첩, 대장암 및 과민성 대장염 등이 있습니다.

대장조영촬영을 위해 준비할 사항은?
 
검사전날부터 병원(의원)에서 지시하는 대로 식사와 하제(설사약)를 시간표에 맞추어서 드셔야만 검사가 정확하게 됩니다.

검사에 따른 부작용, 주의점은?
 
장천공 등이 있는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대장촬영 하는데 금기증은 없습니다. 검사 때 약제와 공기를 같이 항문으로 넣으므로 대변이 마려운 정도의 약간 불쾌감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