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사람들 좋은 의원 명내과영상의학과

대장내시경검사 (colonoscopy)
 
대장내시경검사는 말 그대로 대장에 내시경을 집어 넣어서 내시경 끝에 달려 있는 소형 카메라가 찍은 영상을 보며 검사하는 것입니다. 대장내시경검사의 장점과 단점은 위에서 설명드린 대장조영술의 장점과 단점의 반대입니다. 즉 특별한 몇몇 경우 외에는 대장내시경검사가 훨씬더 정확하고 조직검사를 통해 확진을 할 수 있으면 병변을 제거하거나 치료하는 치료내시경의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특별히 강조할 만한 대장내시경검사의 장점은 대장 용종(polyp)이 발견된 경우, 그 즉시 용종을 제거하여 혹시 있을지 모를 대장암으로의 진행을 차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대장용종은 40대엔 30%, 50대 이후엔 40%에서 발견될 정도로 매우 흔한 질병이기 때문에 대장검사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검사의 정확도나 유용성을 생각할 때 대장내시경검사를 받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대장조영술 (barium enema)
 
대장조영술은 대장에 바륨이라는 흰색의 조영제와 공기를 집어 넣은 후 대장 벽에 도포되는 조영제의 상태를 x-ray 를 이용하여 촬영해서 대장질환의 유무를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대장조영술은 대장 전체의 형태를 한 눈에 볼 수 있으며 병이 있는 부위가 대장의 어느 부위에 있는지 매우 정확히 알 수 있게 합니다. 또한 대장 게실이나 대장과 소장 사이 통로가 생기는 장루 등 비교적 드문 질환을 정확히 진단해 낼 수 있습니다. 또한 대장암 등으로 대장의 내경이 매우 좁아져 있는 경우라도 완전히 막힌 상태가 아니라면 좁아진 위쪽의 대장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영술의 단점은 특이한 몇몇 질환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병을 진단하는데 있어서 대장내시경검사보다 정확도가 많이 떨어진다는 것과 경도의 대장염 등 점막에 미세한 변화만 초래되는 병은 진단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조영술의 가장 큰 단점은 질병이 의심되는 경우엔 반드시 추가로 내시경검사를 다시 하여 의심되는 부위에서 조직검사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대장조영
대장내시경검사
장점
1. 대장 전체의 형태를 볼수 있다
2. 대장게실 및 장루 등 특수 질환의 진단에
유리하다
3. 암 등으로 좁아진 부위 위쪽의 검사가 가능하다
1. 조기질환의 진단이 용이하다
2. 정확성이 높다
3. 확진을 위한 조직검사가 가능하다
4. 진단과 동시에 용종을 제거하거나 좁아진 부위를 확장하는 등 치료내시경이 가능하다
단점
1. 병소가 발견하여도 확진을 위해 내시경 검사를 다시 해야 한다
2. 점막의 병변 등 초기 질환의 진단이 어렵다
1. 병소의 정확한 위치를 확인하기가 어렵다
2. 몇몇 드문 질환의 진단에 어려움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