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지 확장증이란?

기관지 확장증은 내경이 2mm 이상의 중등도 크기의 기관지가 기관지벽의 탄력성분 및 근육성분의 파괴로 인해 병적으로 확장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기관지 확장증은 만성적인 세균 감염을 동반하여 다량의 냄새가 역겨운 가래를 배출하고 간헐적인 객혈을 동반하는것이 특징인질병입니다. 그러나 기관지 확장증은 언제나 농성의 가래를 동반하지는 않습니다. 즉,상엽에 발생한 경우 배농이 잘 되므로 가래가 많이 나오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건성기관지 확장증이라고 불러서 가래를 동반하는 습성과 구분합니다. 이 질환은 치료하면 증상의 호전 은 보이나 완치되지는 않는 질환입니다. 기관지 확장증은 기관지 폐쇄나 감염의 결과로 이차적으로 발생합니다. 많은 경우 인플루엔자,폐렴이나 결핵과 같은 호흡기 질환이 원인이 됩니다. 또한 어린이들은 심한 백일해나 홍역을 앓고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런 질환들은 기관지벽을 약화시켜 감염소를 형성하는 원인이 됩니다.

선진국에서는 단순한 호흡기 질환이 아니라 전신 질환에 의한 부가 감염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즉, 낭종성 섬유증, 비가동 섬모증후군, 면역 결핍증 등에 의해서 이차적으로 발생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를포함한 개도국에서는 아직 감염에 의한 기관지 확장증이 많습니다. 과거 에는 홍역, 백일해의 경우가 많았으나 현재는 소아기의 바이러스 감염이 주요 원인이 되고 있고 감염이 나니라도 내부에서 부터 막든지 외부에서 막히게 되면 기관지 확장증을 일으킵니다. 가끔 어린이들에서 땅콩이 잘못 기관지로 들어가 기관지를 막아서 기관지 확장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기관지 벽에 손상을 받으면 폐의 복잡한 청소 기능에 영향을 끼칩니다. 기관지 내면은 점액으로 덮여 있어 세균, 먼지 등을 부착하게 됩니다. 이 점액들은 섬모라는 작은 털에 의해서 밖으로 운반되어 가래로 배출됩니다. 이 섬모들이 기관지의 손상으로 파괴되면 점액이 배출되 지 않고 기관지 속에 남아 있게 됩니다. 점액이 배출되지 못하면 도리어 세균들이 번식할 수 있는 배지가 되어 만성적염증을 일으키게 되고, 이런 염증이 계속되면 기관지가 파괴되어 늘어나게 됩니다

원인과 증상

기관지 확장 자체만으로는 임상 증상을 일으키지 못하지만 기관지 속에 고인 가래에 이차 적으로 세균 감염이 병발되어 여러가지 임상 증상 및 기관지 확장증의 진행을 조장시키는 악순환이 일어나게 됩니다.
기관지 확장증의 주증상은 기침과 다량의 가래를 배출하는 것입니다.특히 기침 및 가래는 자고나서 아침에 움직이기 시작할때 확장된 기관지에 모여 있던 가래가 나오게 되고 기침이 더욱 심해지는 양상을 보이며 가래는 냄새가 지독하며 고름과 같습니다. 지속적인 기관지내 세균 감염으로 전신쇠약, 발열, 권태감등이 나타나고 특히 객혈이 반복적 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병이 더욱 진행되면 기도 염증을 일으켜 호흡곤란,청색증,만성 폐쇄성 기도 질환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기관지 확장증의 합병증으로는 반복 감염, 농흉, 기흉과 폐농양이 흔히 발생합니다. 뇌농양도 보고되어 있고 소수에서는 폐성심이라 불리우는 심부전이 발생합니다.

진단과 치료

진단은 기관지 확장증이 심할 경우 단순 흉부 X-선 사진에서도 병변이 나타나 진단할 수 있으나 대개의 경우는 비교적 다량의 객혈이 동반되더라도 흉부사진에서 정상 소견을 보이므로 만성적 가래및 기침, 때로는 반복적 객혈이 동반되면 반드시 기관지 확장증을 의심하여 특수 검사를 시행하여 확진을 붙입니다. 기관지 확장증의 확진은 기관지 조영술에 의해 가능합니다. 기관지 조영술이란 국소 마취하 에서 기관내로 가는관을 삽입하고 이 관을 통해서 조영제를 주입하여서 기관지의 모양을 찍는 검사법입니다. 기관지 조영술로 확장된 기관지의 모양, 위치 및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수술을 고려해야 할 경우는 반드시 시행해야 합니다. 각혈이 있는 경우는 출혈의 위치 를 알기 위해 기관지경 검사를 실시합니다. 이는 출혈의 위치를 확인함과 동시에 종양이나 이물질 등에 의한 기관지 폐쇄가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관지 확장증 치료의 목적은 기관지 확장증은 낫지 않는 병인 까닭에 부수적으로 생기는 가래배출 및 기관지 감염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기관지 확장증의 치료는 내과적 치료로서 하기도의 세균 감염의 치료,기관지 분비물의 제거 및 폐쇄성 환기장애에 대한 치료가 있고, 외과적 치료로서 기관지 알부만이 확장되어 있을 경우 이를 절제하는 치료입니다. 폐렴, 농흉 등이 합병되었을 때에는 항생제를 치료합니다. 기관지 확장증이 심해서 폐성심이 발 생했을때에는 산소를 공급하며 기관지 확장제를 투여하여 증상의 호전을 기해야 합니다.

예방

기관지 확장증의 예방방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백일해와 홍역 예방접종을 실시해야 합니다.
2)유아,어린이,성인 모두 인플루엔자,폐렴이나 백일해에 감염되었을때에는 완전히 치유되도록 해야 합니다.
3)유아와 어린이들이 작은 물체를 입속에 넣었다가 무의식적, 또는 사고로 기관지로 들어가 는것을 막아야 합니다.
4)이물이 기관지로 들어가서 나오지 않으면 즉시 의사에게 진찰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