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지내시경(수면)

기관지 내시경 검사는 폐로 통하는 기관지를 직접 관찰함으로서 각종 호흡기 질환을 진단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기관지내시경 검사는 경험이 많은 의사에 의해 시술될 경우 위험성이 아주 적은 검사법입니다.

알레르기 검사

알레르기 항원 면역 치료는 거의 항상 주사 부위에 약간의 국소반응(발적,팽진,종창 등)을 일으키는데 이것은 그리 심각한 문제는 아닙니다.보다 중요한 것은 전신 반응으로 환자의 약 0.1 % 미만에서 일어날 수 있는데, 심한 비염,결막염 ,혈관성 부종,기관지 연축에 의한 천식,저혈압,쇼크 등입니다. 과민반응으로 사망을 초래할 수 있는 위험 인자로는 과량 주사,천식증상이 심한 경우,원인 항원에 노출되는 계절에 나타난 증상의 존재,피부 및 생체 반응 검사에서 평소보다 훨씬 과민하게 반응하는 경우 등입니다.

위험 인자에서 보듯이 신중한 환자 선택과 면역 주사 시행시 환자상태나 주사 투여량에 주의를 기울이고, 투여 후 30분 이상 환자를 예의 관찰하면서 만일의 경우 전신반응이 발생하였을 때는 신속히 응급조치를 시행한다면 과민반응에 따른 위험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폐기능 검사

폐기능검사란 안정시 기도로 드나드는 공기의 양, 속도, 구성성분이나 호흡에 의한 변화를 측정하여 기관지 및 폐의 전반적 혹은 특수한 기능을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흉부x선촬영 검사 결과 등을 참고하여 호흡에 관한 상담을 받게 됩니다.

면역치료

면역치료는 원인이 되는 항원물질을 소량에서 시작하여 양을 점차 증가시켜 가면서 알레르기 환자에 투여하므로서 원인이되는 항원에 대한 과민성을 감소시키고 증상을 개선 시키는 치료 방법입니다.